2008년 7월 18일 처음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딱 하루가 지났습니다..
블로그명 = '잡학 소식'을 가지고 말이죠.
정말 아무 생각없이 만들어서, 이름은 후에 정해야 겠다고 생각하고 글을 2개를 썼었습니다.

그런데 다음날 갑자기
잡학닷넷에서 '雜學小識'의 아이디를 쓰시는 분이 저에게 트랙백을 보냈고,
자신이 예전에 쓰고 현재 사용하는 필명이 '
雜學小識'다 라고 댓글을 달아 주셨습니다.
그러면서 그 분의 블로그엔 필명, 어디까지가 당신것인가? 라는 글이 올라 왔습니다.

* 글을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잡학닷넷님에게 안좋은 생각이 있어서 그런거 아니니 절대 오해 하지 마세요.^^




저는 그 글을 읽고 재빨리 바꿔버리기는 했으나, 제가 혹여 그걸 계속 사용해도 문제는 분명 없었을 거라고 생각이 드네요.(어차피 바꿔버릴려고 생각한거라 무심하게 넘겼어요~~ㅎ)

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발생한 일에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일이고,
거기에 대한 대처 방법이 없는게 현실이지 않습니까?

분명 저의 경우로만 치부 할 수 없는 일이 아닌가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분명 시대가 흘러감에 따라 수많은 블로그가 양산되고 소멸되는데 그 사이에 같은 이름을 쓰는 블로거들이 생겨나기 마련일것입니다.
하지만 이런문제에 대해서 명확한 제도 같은 것들이 없는 것이 현실인데요.
이것에 대해서 한번은 고민해봐야 하지 않겠냐고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이런 문제에 대해 검색을 해보았으나 명확한 답이 없었어요. 있어도 소극적인 방법들이 다라..흠...
정말 블로거들끼리 알아서 규정같은것들을 만드는것도..좋겠지만..쿨럭...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닐것 같다는 생각이..^^


블로그를 만드는 사람들이나 사용자들이 매번 블로그명과 닉네임을 검색해서 만들 수는 없는일 아니겠어요?
그리고 관련 검색 사이트가 있느것들도 아니고. 그래서 한번 이러문제에 대해 고민해보자는 취지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일단은 우리들이 이런 문제를 가장 쉽게 예로 들수 있는 문제가 상표등록 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상표등록은 상품이 생산되거나 브랜드명, 기업명등 갖가지에 사용되고 있는것인데요.

저도 잘은 모르지만....(죄송..아직 어린나이에 이쪽으론 경험이 없어서...흠...)
상표등록에서는 흔희쓰는 보통명사나 수사, 혐오감을 주는 단어들, 물론 기존의 상표가 등록된 단어를 가지고는 상표등록을 할 수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합성된 언어라던가, 원래의 있던 언어에서 조금씩 수정되어 만들어진 창조어 같은 것들은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구요. 등등....(고민해보니 어렵네요..ㅋ...다시 쉽게..~)



에구, 그래서 일단 저에게 일어난 일로 예를 들어서 생각 해볼까 합니다.
이번에 보인 잡학닷넷의 '雜學小識'과 '잡학소식'은 한자와 한글의 차이였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의 기간동안
雜學小識을 사용했었고, 가끔은 한글로 잡학소식을 사용했다고 했습니다.

그럼 저 잡학소식이라는 단어는 잡학다식에서 파생된 창조어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그럼 저 잡학소식을 한자를 주로 사용하신다는 블로거님이 가끔 한글을 사용하신다고 해서,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게 주장할 권리는 없다고 여겨집니다.
이유는 한자의
雜學小識을 사용하셨다고는 하지만 저의 취지는 雜學小食의 한자를 생각했거든요.
일단 여기서 부터 차이가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한글의 독음은 같겠지만 의미는 저는 '먹을 식'자 였고 그분은 '알 식' 이었던 거죠,
단순히 한글의 읽는 것만 같았다는 것입니다. 제가 한자로 '먹을 식'자로 해서 '雜學小食' 형태로 블로그명과 닉네임을 했다면 이것이 제가 잘못 사용하는 것은 아닐꺼라 여겨집니다.

그리고 혹여 다른 외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여타 타국어 등등에서 혹시나 단어중에 발음이 한글로 읽었을때 '잡학소식' 이라는 단어가 있다고 치면(만약입니다..만약...^^) 그 나라 어떤 사람이 블로그에서 그 이름을 사용 하고 있고 유명함 파워블로거이고 이렇다고 치더라도 자신의 블로그명이나 닉네임을 상대방에게 피력하여서 한명이 안써야 된다는 건없다는 얘기죠.
그리고 저 단어를 중국어로 雜學小識=杂学小识(zaxuexiaoshi)라고 한글과 같은 독음과 같은 뜻의 단어를 사용하는 중국인이 있다고 치면 이게 먼저 사용하던 사람만 사용하거나, '한글은 내꺼고, 중국어는 니꺼다.' 이렇게 할 수는 없다는 얘기죠.

뭐 위의 짧은 예로 생각 했을때는 자신의 고유의 닉네임이라는 것 자체가 규정이 있는것도 아니고, 블로거들 사이의 당연한 매너로 행해져야 하는거라고 생각은 들지만 자신이 언제나 사용하는 단어 자체를 다른 사람이 못 쓰게 한다는것은 너무나 당연한 당위성이 없다면 조금은 지나친 반응이 아닐까라고 생각이 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이번에는 제가 바로 바꿔버리기는 했지만,
혹시 누군가 또 다른 블로그에서 저런 유사한 형태는 아니겠지만 충돌이 생겨버린다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그다지좋게 나올지는 않을거 같네요
거기다 혹시 2개의 블로그가 오랜기간 다른 공간에서 운영해서 비슷한 이름으로 운영 되었다손 치더라도
내가 이걸 더 오래 썼으니 당신이 쓰지마라라는 건 조금 오바라는 것 같은 기분입니다.
혹시 정말로 '스프짱'이라는 닉네임을 쓰는데 누군가 나타나 '스프짱'을 쓰면 문제겠지만,
'SoupIsGood'이라는 닉네임을 쓰면 문제가 없는거랑 비슷하지 않나라는 생각입니다.
우리나라가 한글과 한자를 병행해서 쓰는 나라이라 조금 비유가 부적절 하다고 생각은 하지만,..쩝..ㅋ

누군가가 자신의 닉네임을 갑자기 사용하고 나타나서는 글을 올리고 있다느건 기분이 나쁜일일 수는 있으나,
확실히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것이 나와 100% 똑같은 것이 아니면,
확실히 알아보고 입장표명을 해야 하지 않을 까라는 생각입니다.

이 문제는 블로거들 끼리의 보이지 않는 매너를 생각해서 서로의 입장차이를 확실히 이야기 하고 이해해서 서로서로 잘 풀어 나가야 하지 않겠냐 라는 결론이네요.
그리고 비슷한 닉네임을 사용하더라도 자신만의 블로거길을 가고 있다면,
다른 블로거님들 비슷한 이름의 블로그를 보더라도 확실히 구분 할 수 있지 않을 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My Way~~~ 자기만의 독특한 색깔을 내는 날 이런 문제는 멀리 날아가버리겠지요?ㅎ)



점점 블로그가 많아지는 시대에서 하나하나의 문제점들이 발생되는 것에 대해서 체계화 되어 있지 않은 요즘,
분명 문제점들이 하나하나 발생하가 시작할것입니다.
이런 모든 문제들 역시 블로거들의 매너들이 확실히 서 있다면, 충돌 없이 이해와 타협의 관계로 이어져 더 활발한 블로그 활동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을 다 썼지만..음 위 그림처럼 확실한 결론이나 이해가 안되는건 저도 마찬가지네요..^^
이런 문제는 어려워요..다른 어느 똑똑한 분이 정리를 해주셨으면...하는..자그마한 소망~~
Posted by Narcissism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마키아또 2008/07/19 23:17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중요한 건 이름이 아니라 그 사람의 '겉모습과 직업'인 것 같아요. 블로그가 아니라 오프라인에도 예를 들자면 이런 것이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가수중에 타루(Taru)라고 있어요. 파스텔뮤직 소속으로 이번에 솔로앨범도 냈습니다. 예전에 인터넷 라디오 민트라디오에 출연했을 때 DJ 이한철이 '어, 이름이 타루면 혹시 미녀들의 수다의 그 타루?' 라고 농담을 던지자 우리 타루 누님께서 '아, 그건 따루 구요, 저는 墮漏(눈물이 떨어지다)의 의미로 타루라는 이름을 쓰고 있어요.' 라고 하더군요.

    영어로 표기하면 핀란드인 따루 살미넨도 Taru고 우리 타루 누님도 Taru인데, 그렇게 된다면 핀란드의 따루씨가 타루 누님보다 5살 많다고 해서 타루 누님이 이름을 바꾸어야 하나요? 당연히 아니죠. 따라서 잡학소식 한자로 쓰시면서 자기 이름 운운하신 분이 과도한 대응을 했다는 점은 저도 인정하게 됩니다.

    신경쓰지 마시고 자신의 블로그 개성 있게 가꾸어 나가세요. 어차피 같은 닉네임 쓰는 사람 여러 명 있어도 그중 남들에게 인정받는 블로그, 그중에서도 개성있는 블로그만 알려지는 닉네임을 얻을 수 있을 테니까 말이죠.

    • BlogIcon Narcissism 2008/07/20 0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감사합니다.^^
      저도 뭐 거기에 대해서는 이제 막 시작한지라 가볍게 넘어 갈 수 있었어요.
      하지만 다른 블로건님들 중에 자신의 닉네임이나 블로그명에 대해서 충돌이 생길경우에 대해서 말할려고 포스트를 쓴건데 생각처럼 쉽게 글이 안나오네요.^^
      저 역시 이제 막 시작한지라 개성있게 하고 싶은데 쉬운일이 아니네요. 워낙 글 솜씨가 험악한지라...ㅋ
      아! 저도 타루 좋아해요.ㅋ.뎁도 좋아하고~^^

  2. BlogIcon 雜學小識 2008/07/20 02:57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적으신 글을 보고, 저도 글을 하나 적어 보았습니다.
    댓글을 남기시면서, 트랙백도 하나 보내주셨으면 더 좋았을 뻔 했습니다.
    다른 님들이 보시기에 편했을텐데 말입니다.

    저는, 트랙백 걸어두었습니다.^^

  3. BlogIcon Hee 2008/07/20 16:14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예를 들어, 서로 다른 팀에서 같은 백넘버를 가지고 있다고 문제 될 건 없지만..
    같은 팀이 되었을 경우엔 문제가 되죠..

    이번 일도 단순히 같은 백넘버를 쓰는 데서 생긴 게 아니라..
    이미 블로거뉴스에서 잡학소식이라는 백넘버가 사용되고 있는데..
    같은 백넘버를 지닌 선수가 이적했기 때문이라 봅니다..

    서로 다른 팀에서 별도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고 있었다면..
    문제가 될 건 없다고 보지만..
    분명 활동반경이 겹친다면 충분히 헷갈릴 수 있으니까요.

    여튼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소속팀이 같을 경우에..
    기존에 활동하고 있던 선수가 백넘버를 유지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 BlogIcon Narcissism 2008/07/20 17:26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Hee님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어느날 갑자기 자기와 같은 닉네임을 사용하는 사람이 나타난다면 누구든지 놀라겠죠.ㅋ
      그래서 저도 재빨리 바꿔버렸지요..^^

      하지만 바꾸지 않고 사용하는 사람이 나온다면 그 이후가 문제라고 생각이 들어요, 블로그 개설전 마땅히 확인할 방법이라던가, 문제 발생시 대처법 같은것들이 없으니깐요. 그래서 저도 이 포스트를 썼구요.ㅋ

      아직도 블로그가 정착단계에 들어선게 아니라고 개인적으로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블로거들끼리의 매너와 자기의 색깔을 내기위한 노력이 필요한거 겠죠?^^

      의견 고맙습니다. 꾸벅~

  4. BlogIcon 크롬 2008/07/21 00:53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일단 '법'적으로는 상표권과 관련하여 '먼저 찍은게 임자다' 라는 것이 대원칙임을 알려드립니다. 학교에서 특허수업을 받아서 알게된 것인데...상표등록은 먼저 한 사람이 임자입니다. 그리고 상표는 법으로 정한 '카테고리' 안에서만 유효합니다. 즉 생생계란 이라는 상표를 농축산물(실제 카테고리는 잘 모르니 따지지 마시구요)이라는 카테고리로 등록했다고 하면 그것을 IT쪽에서 등록해서 사용하는 사람에게 뭐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죠.

    우리나라 사람들...초등학교부터 '저작권' 교육을 철저히 시킬 필요가 있어요. 정말 저작권과 관련해서 너무 무지하고 너무 모르고 얼마나 중요하고 이것이 국제적으로는 엄청난 돈과 연관되어 있는 것인지 모르는 현실이 좀 안타깝습니다. (특허도 마찬가지고;;)

    법적으로는 잡학소식(지식의 식)님이 상표권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먼저 상표 등록을 해버리면 상표 등록한 사람이 권한을 갖는 겁니다.(현재 KIPRIS에서 검색해보니 상표 등록 안하셨네요) 상표 등록도 안한 일개 '아이디' 나 '대화명' 혹은 '닉네임'을 자기가 쓰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솔직히 조금 웃기는 일이 되죠.

    대장금 하면 누구나 MBC 드라마 대장금을 떠올려서 대장금이라는 이름에 대한 권리는 MBC가 가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대장금의 상표권은 '웅진 식품'이 가지고 있답니다. 그래서 대장금이 붙은 대부분의 '식품'과 관련된 권리는 '웅진 식품'이 가지고 있어서 결과적으로 MBC는 엄청난 로열티 수입을 날린거죠. 드라마 히트시킨 MBC는 아무 권리가 없어요.

    거기다 대장금의 중국쪽 상표권은 중국 애들이 먼저 선점해서...엄청난 로열티 수입을 포기한 것이나 마찬가지 상황이죠.

    막말로 나르시시즘님이 잡학소식, 雜學小識, 雜學小食 을 상표권 출원해버리면 雜學小識쓰시는 분한테 쓰지 말라고 그럴 수도 있다는-_-;; (雜學小識님은 그런 상황을 방지하시기 위해 상표권 등록을 하시는 것이 ㅋㅋ)

    참고로 http://dets.kipris.or.kr/dets/loin1000a.do?method=loginTM&searchType=A 가시면 상표권 검색이 가능합니다. 좀 애매하긴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이 인식하고 있는' 수준의 상표가 아니라면 먼저 등록한 사람이 장땡...(그래서 대기업은 상표권을 '모든 상품'에 다 걸어 놓지요.)

    • BlogIcon Narcissism 2008/07/21 11: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감사합니다.
      상표권등록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 조금더 이해 하게 됐네요..^^
      앞으로 살아가는데 있어서 공부안하고 넘어가면 언젠가 한번은 부닥치게 될일인데 이렇게 한 수 배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내용 많이 가르쳐 주세요..꾸벅..

  5. BlogIcon YoshiToshi 2008/07/21 01:57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잡학닷넷의 링크를 타고 실례합니다.
    상표등록이란 이야기가 나오면서 문제가 많이 복잡해진 것 같습니다;;
    모쪼록 두분다 만족할 만한 합의점을 찾으시고 즐거운 여름되시길 ~ ^^);;;

    PS : 몇자 끄적이다 보니 길어져서 트랙백으로 달았습니다.

    • BlogIcon Narcissism 2008/07/21 12: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고맙습니다.ㅋ
      가서 포스트 읽었습니다. YoshiToshi님의 의견에 많은 공감이 갔습니다.
      혹여 다른 블로그님들도 이런 문제가 발생시 YoshiToshi님 포스트를 읽고 잘 풀어 나갔으면 좋겠네요.^^

  6. BlogIcon DanielKang 2008/07/23 02:07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흠... 제 경우에는 아마 제 닉넴하고 비슷한 블로거분들은 넘처나겠지요?
    영어로, 한글로, 띄어씌기, 앞뒤 바꿔쓰기로 등등등등...
    솔직히 저도 티스토리에 이사와서 운영한지 1년이 넘었고 또 블로거뉴스를 포함하여 메타사이트 이곳저곳에 글을 써서 발행을 하지만
    다른 블로거분들과 소통을 즐기지 않기에 잡학닷넷이랑 잡학소식이란 분을 전에 본 적이 없습니다
    하물며 이제 블로그를 새로 개설하신 분이라면 당연히 그 분을 알고 있을리가 없을테죠
    또 예전처럼 블로그라는 시장이 작은 것도 아니고 점점 커져가는 상황에서 닉넴이나 블로그 이름이 겹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잡학이라는 단어가 사용빈도가 떨어지는 단어가 아니기에 잡학닷넷이나 잡학소식이라는 단어가 생각보다 그렇게 유니크한 단어는 아니라는 것이죠

    제 생각는 이번 사건에서 Narcissism님이 잘못한 점이라면.... 닉넴과 블로그 이름을 정했을때 조금 더 확인해봤어야 했다는 것이고
    잡학소식님이 잘못한 것이라면..
    자신이 쓰고 있는 닉넴과 블로그 명을 다른 이들이 쓸 수도 있다는 사실을 당연히 받아들여야 했으며
    그것이 영 껄끄러우셨다면 이메일 주소 새로 만들어서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미리 선점했어야 하는데 그것을 미리 못했다는 것에 있겠네요
    아니면 자신이 이미 그것을 선점했다고 누구나 생각할 수 있다면 그냥 놔둬도 어차피 상관없을텐데
    이곳에 오셔서 비밀댓글이나 방명록으로 조용히 넘어갈 수도 있는 것을 공개적으로 글을 발행해버렸다는 점도 있겠군요

    뭐 이제 새로 시작하셨는데 좋은 경험했다고 생각하시고 좋은 글들 계속 써주시기 바랍니다
    무더운 여름 잘 보내세요.. *^^*

    • BlogIcon Narcissism 2008/07/23 1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저도 제가 끌고온 단어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집어 넣었던거거든요.
      근데 분명 발생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감정적으로 처리하기 보다는 같이 고민하자는 취지에서 집어 넣었던 건데,
      음..ㅋ
      어찌 됐건, 저도 이번 일로 인해 블로그를 시작하자마자 많은걸 배웠어요..^^

  7. 김건재 2008/08/13 12:43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아마도 아이디 상표등록제도 실행을 할 것이라고 봅니다.
    예:
    식별력이 없는 것:등록불가
    mlio,2002,apple,artlife 등
    식별력이 있는 것;등록가능
    sailomars,narcism,cindyrh 등

  8. 2009/01/19 10:28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비밀댓글 입니다

  9. 2009/02/01 15:31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비밀댓글 입니다

    • BlogIcon Narcissism 2009/02/01 16:19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런 옛날 얘기를 읽어주시다니~ 영광인데요~~^^
      답글은 비밀글로 할 수 없어..간단하게 달께요~ㅋ

      웬지 저의 의견을 또 피력하면 오해의 소지가 싹틀수 있기 때문에 패스~ㅋ
      블로그 세상도 사람사는 세상인거죠..
      이런일 저런일이 생기는..^^